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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이론

긍정적 행동지원(PBS)의 개념, 주요 요소 8가지, 실행 절차와 지원

by 바다에 빠진 귤껍질 2024. 5. 27.

 

긍정적 행동지원이란 문제행동의 원인이 될 수 있는 환경을 재구성하여 문제행동을 예방하고 문제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을 가르치는 것이다.

 

즉, 문제행동에 대해 적절히 반응하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문제해결 접근법을 말한다. 응용행동분석의 내용문제행동 예방의 원리가 더해진 개념이다.

 

그동안 문제행동을 다루는 접근에는 많은 변화와 발전이 있었다.

사후 반응적이고 처벌적이던 이전의 대처는 혐오적 처치(aversive approach)의 시행과 같은 비윤리적 문제를 가져왔으며, 이에 대한 대안이자 보다 효과적인 지원 방안으로서 등장한 것이 긍정적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al support: PBS)이다.

 

전통적행동수정은 문제행동의 빈도, 강도, 지속시간 등의 증감을 목표로 삼고 혐오처치를 사용하기도 했던 데 반해, 긍정적 행동 지원은 선행사건 조정, 대체행동 교수, 후속결과 조정 등을 통한 긍정적인 절차를 강조하고, 환경에서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ㆍ맥락적 변인을 강조한다.

 

또한 긍정적 행동지원은 특정 행동의 변화를 넘어서 그 행동지원이 교육, 주거, 직업, 사회적 성과 면에서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지 보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기능적 행동 평가에 기초하여 행동지원 계획이 수립되어야 하므로 기능적 행동 평가와 짝을 이루는 말이다. 긍정적 행동 지원 계획은 개인의 행동 문제를 제거하기보다는 바람직하고 적절한 행동을 보일 가능성을 최대화시키도록 환경을 조정하는 데 초점을 둔다.

 

긍정적 행동지원의 목표

 

긍정적행동지원은 가정, 학교 지역사회에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개인은 물론 행동을 지원하는 사람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행동의 기능평가에서 나온 결과를 사용하여 문제행동의 실효를 경감시키고 바람직한 행동을 격려하고 지원하는 교수학습환경을 조성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

 

따라서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의 예방을 강조하는 종합적 중재접근이라고 할 수 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징

 

긍정적 행동지원은 행동은 학습된다는 원리에 근거한다.

 

인간의 행동은 사회적, 물리적, 생리적, 행동적,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인간행동의 대부분은 의도하지 않은 학습기회와 관련되어 있다. 인간행동은 학습되며 변화될 수 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실용적인 중재를 강조한다.

 

실용적이라는 표현은 문제행동과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환경과 적용되는 중재 간의 상황적 적합성을 강조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행동지원 계획을 세우기 위해 행동의 기능평가를 한다.

 

중재는 환경과 교과과정을 재설계하는 것과 문제행동을 유지하게 하는 강화요인을 제거하는 것을 강조한다.

 

행동을 변화시키는 핵심은 교수에 있다.

 

연구에 바탕을 둔 중재를 사용해야 하며 중재에 대한 모든 결정은 데이터에 근거해야 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사회적 가치에 초점을 둔다.

 

행동의 변화가 학생의 하루 생활의 전 시간대와 장소에서 영향을 미치고 그 효과가 지속적이며 궁극적으로 현재와 미래의 삶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야 한다.

 

긍정적 행동지원 과정은 사회/문화적으로 적절해야하며 최소제한환경에서 실행해야 한다.

 

학생, 가족, 교사가 지니는 가치와 긍정적 행동지원의 절차는 서로 적절하게 맞아야 한다.

 

비혐오적 중재(고통이나 수치감이 없는 중재)를 제공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을 지도하는 개인이 아닌 체계에 초점을 맞춘다.

 

지원의 질과 지속성은 학생이 가장 오래 생활하는 환경에서 제공하는 지원의 수준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 중재의 결정과 실행은 정책적으로 행해진다.

 

문제해결을 위해서 팀 접근을 해야 하며 다양한 체계(학교, 교실, 가족, 학생 개인, 지역사회)를 고려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의 주요 요소 8가지

Bambara와 Kern이 설명하는 긍정적 행동지원의 8가지 주요요소는 다음과 같다.

 

  1. 생태학적 접근- 문제행동은 장애 때문이 아니라 환경적 사건이나 조건 때문에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문제행동을 이해하기 위해 환경을 살펴야 한다.
  2. 진단을 기반으로 하는 접근- 환경적 사건들과 그에 대한 반응을 분석하여 문제행동의 기능을 이해하고 아동의 선호도와 강점을 강조한다.
  3. 맞춤형 접근- 중재는 아동 개인의 필요와 아동이 처한 환경에 맞추어 실제적이고 현실적으로 구성한다.
  4. 예방 및 교육 중심의 접근- 문제행동의 감소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삶의 방식이 변하는 넓은 성과를 목적으로 한다.
  5. 종합적 접근- 문제행동의 예방, 대체기술의 교수,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 개인 삶의 방식을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중재를 적용한다.
  6. 팀 접근- 중재의 목표와 가치에 동의하는 팀의 협력이 요구된다.
  7. 대상을 존중하는 접근- 아동의 입장에서 문제행동을 이해하고 아동의 필요와 선호도에 관심을 갖는다.

 

 
<긍정적 행동지원의 주요 요소 8가지>

 

전통적 행동수정과 긍정적 행동지원의 차이

 

전통적 행동수정

전통적 행동수정은 문제행동 자체에 대한 반응적이고 성과 중심적인 접근이었으며 문제행동의 발생상황을 고려하지 않았다.

 

또한 문제행동의 중재에만 관심을 두었으며 문제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체벌 중심의 중재를 사용하여 윤리적 비판이 제기되었다.

 

전통적 행동수정에서 문제행동은 타인에게 해를 주기 때문에 제거해야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문제행동의 빈도, 강도, 지속 시간 등 행동을 양상을 파악하여 문제행동의 감소 및 제거를 목표로 중재를 제공한다.

 

긍정적 행동지원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이 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한다는 점을 수용하여 장애아동 개인의 문제행동 뿐만 아니라 문제행동이 발생하는 전후 상황을 파악하여 중재 계획을 수립한다.

 

문제행동의 예방에 초점을 두어 주변환경까지 고려하는 생태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이 초점을 두고 있는 생태학적 접근은 문제행동이 특정 개인의 문제가 아닌 그 사람이 속한 환경과 상황적인 맥락 속에서 이해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그러므로 학생에 대한 긍정적 행동지원의 실행은 학교라는 환경과 맥락 속에서 모든 학생의 성과 증진을 지향한다.

 

또한 긍정적 행동지원은 과학적으로 입증될 수 있는 증거 기반의 다양한 접근법을 통합적으로 사용하며 이를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하여 예방적이고 다층적인 모형의 적용을 통해 실행될 수 있다(Sugai et al., 2014).

 

결국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에 대한 맥락적 접근에 초점을 두고 있으므로 각 학교마다의 고유한 문화와 특성을 고려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인본주의적 증거기반의 실제를 활용한 총체적인 접근을 강조하는 것이 바로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School-Wide Positive Behavior Support: SWPBS)이다.

 

SWPBS는 모든 학생들의 개별적 행동, 교육 환경, 사회적 문화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팀 중심의 접근 방업이다.(Sugai et al., 2010)

 

긍정적 행동지원은 문제행동은 학습된 것이며 의사소통의 목적을 가진다고 본다.

 

따라서 학생이 자신의 욕구를 사회적으로 용인하는 방법으로 표현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위해 문제행동의 원인파악을 위하여 기능평가를 실시한다.

 

긍정적 행동지원(PBS)의 실행절차

 

 

 

표적행동의 설정

긍정적 행동지원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표적행동이 무엇인지 명확히 해야 한다.

 

표적행동이란 행동지원을 통해 향상되도록 변화시키기 위해 관찰하고 측정할 행동을 말한다.

 

표적행동은 바람직한 행동일 수도 있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일 수도 있다.

 

바람직한 행동이 너무 적게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증가시켜야 할 필요가 있다면 그 행동은 표적행동이 되며, 이런 경우 표적행동을 '목표행동'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표적행동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문제행동의 심각성이나 관심의 정도를 고려하여야 한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순위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순위 파괴적행동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해가 되거나 위협이 되는 행동 예: 자신이나 타인의 신체에 상처를 내는 행동
2순위 방해행동 직접적으로 또는 즉각적으로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해롭게 하는 것은 아니지만 지속된다면 학습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거나 다른 사람과 긍정적 상호작용을 하는 데 방해가 될 뿐만 아니라 파괴 행동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행동 예: 옷이나 책을 찢는 행동, 규칙을 어기는 행동
3순위 가벼운
방해행동
학습이나 사회적 상호작용에 직접 방해가 되지는 않지만 다른 사람으로부터 사회적 수용을 어렵게 하거나 자신의 이미지에 부정적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계속된다면 방해행동으로 발전 할 수 있는 행동 예: 이상한 옷차림, 상동행동

 

표적행동이 정해진 후에는 표적행동에 대해 관찰이 가능하도록 조작적 정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행동의 조작적 정의란 행동을 관찰가능하고 측정가능한 용어로 정의하는 것을 말한다.

 

행동의 관찰이 가능하다는 것은 한 행동의 시작과 끝이 분명하여 관찰자가 행동의 정도를 분별할 수 있다는 것이다.

 

행동을 조작적으로 정의하면 행동에 대한 객관적이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해 주기 때문에 행동을 직접 관찰하고 측정하기 쉽게 해준다.

 

또한 행동의 조작적 정의는 행동에 대한 개인의 주관적 편견을 최소화해 주고 관찰된 행동과 그 상황에만 관심의 초점이 모아지게 하는 장점이 있다.

 

표적행동 관련 정보 수집

 

표적행동 관련 정보는 간접 혹은 직접적인 방식으로 이루어지는 행동의 기능평가를 통해 이루어진다.

 

행동의 기능평가란 문제행동과 기능적 관계가 있는 선행사건이나 후속결과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설설정

간접 평가와 직접 관찰 평가를 통해 행동과 환경의 관계에 대한 가설, 즉 문제행동에 대한 검증 가능한 가설을 만들 수 있다.

 

가설은 기능평가 과정에서 알게 된 행동발생 패턴을 정확하게 요약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는 가설을 세우는 것 외에도 기능평가 과정 중에 수집한 개괄정인 정보를 요약한다.

 

가설은 기능평가에서 얻은 정보와 행동지원 계획 간의 관련성을 확인해 주어 행동지원 계획을 안내하는 역할을 한다.

 

가설 문장에는 다음과 같은 요소를 포함해야 한다.

 

1) 아동 이름  2) 배경/선행사건  3) 추정되는 문제행동 기능  4) 문제행동
배경사건 어머니께 야단을 맞고 등교한 날 지각하여 
선행사건 벌점을 받으면
학생이름 자두는
추정기능 회피하기 위해
문제행동 자기 머리를 때리는 행동을 한다.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의 수립 및 실행

문제행동의 발생과 관련된 가설이 수립된 후에는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배경/선행사건 중재, 대체기술 교수,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 장기지원의 네 가지 주요 중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네가지 중재 요소는 동시에 수행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배경/선행사건 중재 대체기술 교수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 장기 지원
· 문제를 유발하는 배경 및
  선행사건을 수정 또는 제거
· 문제행동과 동일한 기능을     수행하는 교체기술 지도 · 문제행동으로 인한 성과 감소 · 삶의 양식 변화
· 바람직한 행동을 유발할 수    있는 긍정적인 배경 및 선행    사건 적용 · 어려운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기술 및 인내심 지도
· 교육적 피드백 제공 또는
   논리적인 후속결과 제시
· 지속적인 지원을 위한
   전략 수행
  · 전반적인 능력 신장을 위한     일반적인 기술 지도 · 위기 관리 계획 개발  

 

 

 

배경/선행사건 중재

 

배경/선행사건 중재란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사건을 변화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문제행동 발생을 예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재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배경/선행사건 중재에서는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파악된 특정한 사건을 제거하거나 수정하는 것은 물론 바람직한 행동과 관련한 사건들을 도입하거나 증가시키기도 한다.

 

행동의 기능에 따른 대표적인 선행사건 중재 전략

 

행동의 기능 중재전략 예시
관심끌기 성인의 관심 시간 계획
  • 성인과 함께 작업한다.
  • 성인이 주기적으로 관심을 제공한다.
또래의 관심, 시간, 계획
  • 또래와 짝을 지어준다.
  • 또래가 교수한다.
아동에 대한 접근성 증가
  • 좌석 배치를 바꿔준다.
  • 주기적으로 교실을 돌아다닌다.
좋아하는 활동제공
  • 교사가 자리를 비울 때는 더 좋아하는 과제를 하게 한다. 
회피하기 과제의 난이도 조절
  • 쉬운 과제를 제시한다.
선택 기회 제공
  • 아동에게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예시_ 수행할 과제/ 수행할 과제의 순서/ 사용할 과제/ 과제 수행 장소/ 과제 수행 시기/ 함께 수행할 사람
아동의 선호도와 관심사를
활동에 추가
  • 학생의 취미나 관심사를 활동에 포함시킨다.
활동을 통해 의미있고
기능적인 성과를 얻게 함.

  • 가치있는 성과가 이루어질 수 있는 활동 제공
과제의 길이 조절
  • 짧은 활동을 제공한다.
  • 쉬는 시간을 자주 제공한다.
         과제 수행 양식 조절
  • 자료/매체 변경
  • 쉬는 시간 자주 제공
행동적 모멘텀 및
과제 분산 사용
  • 어려운 과제를 제시하기 전에 쉬운 과제 제시
예측 가능성 향상
  • 앞으로 할 일이나 활동의 변화에 대한 단서 제공
         교수 전달방식 변경
  • 목소리 톤의 다양화
물건/활동 획득
             미리 알려주기
  • 활동을 마칠 시간이 다 되어감 알려줌.
전이 활동 계획
  • 아주 좋아하는 활동과 좋아하지 않는 활동 사이 보통으로 좋아하는 활동 계획
근접성 증진
  • 매우 선호하는 물건을 아동의 손이 닿는 범위에 둔다.
자기조절
(감각 자극 얻기)
대안적 감각 강화 제공
  • 청각적 자극 강화를 위해 라디오를 제공하거나 시각적 강화를 제공하기 위해 시각적 자극을 제공한다.
풍부한 환경 제공
  • 흥미롭고 자극이 많은 활동으로 환경을 구성한다.

 

행동 발생을 예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재구성하는 것을 말한다.

 

배경/선행사건 중재에서는 문제행동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파악된 특정한 사건을 제거하거나 수정하는 것은 물론 바람직한 행동과 관련한 사건들을 도입하거나 증가시키기도 한다.

 

행동의 기능에 따른 대표적인 선행사건 중재 전략

 

대체기술 교수

 

대체기술 교수란 문제행동을 대체할 수 있는 바람직한 행동을 교수하기 위한 전략을 의미한다.

 

대체기술 교수는 각각 목표가 다른 세가지 유형의 기술(교체기술, 대처 및 인내기술, 일반적 적응기술)로 분류된다.

 

교체기술이란 문제행동과 동일한 기능을 지닌 대안적 행동을 의미한다.

 

교체기술을 가르칠 때의 교수 목표는 문제행동과 동일한 성과를 가져올 수 있으면서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기술을 파악하는 것이다.

 

예시) 자두는 수업 시간에 오래 앉아있기가 힘들면 소리를 지른다. 그 때 교사는 자두에게 소리지르기 대신 손을 들도록 가르칠 수 있다. 

 

교체기술을 지도할 때 선택기준이 있다.

 

이것은 노력, 결과의 질, 결과의 즉각성, 결과의 일관성, 처벌개연성이다.

 

이것은 반응효율성으로 통칭된다.

 

노력 아동이 습득해야할 교체기술은 아동이 나타내고 있는 문제행동보다 어렵지 않아야 한다.
결과의 질
교체기술은 문제행동과 동일하거나 더 나은 결과를 가져와야 한다.
결과의 즉각성 초기에는 교체기술을 사용했을 때 즉각적인 긍정적 반응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결과의 일관성
교체기술의 계속적 사용을 위해서는 아동이 교체기술을 사용했을 때 주변 사람들이 일관되게 적극적이며 즉각적으로 반응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처벌 개연성
문제행동에 대해서는 혐오적 결과가 주어지고 교체기술에 대해서는 언제나 긍정적 경험이 주어지도록 해야 한다.

 

대처 및 인내기술

 

대처 및 인내기술은 아동들이 어려운 상황에 대처하고 문제행동을 하지 않고 인내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예를 들어 선생님에게 도움을 요청하는 교체기술을 사용했으나 즉각적인 도움을 받지 못했을 때 기다릴 수 있어야 한다.

 

교체기술의 교수가 어렵거나 할 수 없는 상황에서 대처기술이나 인내기술을 가르치는 것은 효과적이다.

 

일반적 적응기술

 

일반적 적응기술은 문제상황을 예방하고 아동이 자신의 선호도와 흥미를 추구할 수 있도록 사회적, 의사소통적, 학업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 적응기술이 습득되면 문제행동과 관련된 상황이나 조건들을 변화시킬 수 있는 방법들을 알게 되기 때문에 문제행동을 할 필요가 줄어든다.

 

일반적 적응기술의 교수는 일반적인 의사소통 기술 및 학업능력의 강화, 과제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고 완수하기 위한 관리기술 및 시간관리전략의 교수, 또래 및 성인과의 보상적인 사회적 관계 촉진을 위한 사회적 기술 확장 등을 포함한다.

 

긍정적 행동지원계획(pbs)에서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

 

긍정적 행동지원 계획에서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이란 문제행동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반응을 효과적이고 교육적인 방향으로 전환시키기 위한 전략을 말한다.

 

즉,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은 주로 대상아동의 문제행동을 유지 및 지속시킨 후속 결과로 작용한 타인의 반응을 조절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다.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에는 문제행동으로 인하여 얻을 수 있는 성과를 감소시키고, 행동에 대한 교수적 피드백이나 논리적인 결과를 가르치며, 위기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것 등이 포함된다.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전략은 교수, 소거, 차별강화, 정적체벌, 부적체벌 등의 방법을 포함한다. (부적체벌 중 일부는 시대의 요구로 인해 사용이 줄고 있음.)

 

소거는 관심과 같은 강화를 통해 유지된 행동에 대해 강화를 철회하는 것으로 무시하기라고도 불린다.

만약 교사의 관심 때문에 일어나는 행동이라면 소거를 사용할 수 있다.

 

반응대가는 특정한 행동 때문에 일정량의 강화를 제거하는 것이다.

 

학급문고 대여일이 지나서 책을 반납했다면 연체료를 물거나, 장난감을 훼손하면 토큰의 일부를 제거하는 등 학급에서 토큰경제와 연합하여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다.

 

타임아웃은 사전에 정해진 시간 동안 강화물에의 접근을 차단하는 것이다.

 

학생을 반드시 물리적 타임아웃 영역으로 이동시킬 필요는 없으며 가능한 짧은 시간에 실시한다.

 

차별강화는 문제행동이 보이지 않을 때 강화하거나 선정된 바람직한 대체행동을 강화하여 문제행동을 감소시킨다.

 

예를 들어, 복도에서 다른 친구를 때리는 아동에게 손을 양 옆에 대고 걸을 때 점수를 주거나 칭찬을 하면 문제행동이 줄어들 것이다.

 

문제행동에 대한 반응에 포함되는 위기관리는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이 목적이 아니며 문제행동이 대상 아동과 다른 사람에게 심각한 해가 되는 위험한 상황에서 대상 아동과 다른 사람을 보호하는 것에 주안점을 둔다.

 

즉, 대상아동의 문제행동으로 인한 위기 및 응급상황에 대비한 절차를 수립하는 것이다

 

위기관리의 목적은 공격적이거나 난폭한 행동이 발생한 환경에서 아동이나 다른 사람의 안전을 보호하는데 있다.

 

장기지원

 

장기지원은 삶의 형태를 변화시키고 지속적인 지원을 위한 전략 실행을 포함한다.

 

문제행동이 장기적인 측면에서 예방되고 기타 중재요소들이 시간이 흘러도 지원되고 유지되게 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아동의 삶의 양식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삶의 형태에 있어 문제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선택의 기회, 학교 및 지역사회 통합, 다른 사람과의 관계, 가치있는 역할 수행, 전반적인 건강과 안녕 등의 다섯 가지를 포함하며, 지속적인 지원 전략은 아동 지원, 교사 및 또래를 포함하는 주변인들에 대한 지원, 환경 수정을 위한 전략 등을 포함한다.

 

삶의 양식을 변화시키는 것 외에도 장기적인 지원이라는 요소는 지원과 긍정적인 성과가 시간이 지나도 유지되게 하는 전략을 포함한다.

 

지원이 새로운 환경이나 상황으로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지원이 새로운 교사나 기타 다른 지원자에게 어떻게 학습되고 서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지, 아동이 새로운 환경에 적용하기 위해 학습해야 하는 대체기술은 무엇인지 등을 고려함으로 장기적으로 계획을 세워야 한다.

 

행동지원 계획의 평가 및 수정

 

긍정적 행동 지원 실행 과정 및 결과를 평가하고 필요한 수정을 한다.

 

이 단계에서는 행동지원 계획이 효과가 있는지, 아동에게 원하는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지, 행동지원이 좀 더 효과적이기 위해 어떤 수정이 필요한지 등을 결정하게 된다.

 

행동지원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절대적인 기준이 적용되어서는 안된다.

 

개별아동의 상황이나 특성 등에 따라 그 기준을 달리해야 한다.

 

긍정적 행동지원의 성과는 일반적으로 문제행동이 만족할 만한 정도로 변화했는가?

 

대체행동을 사용하도록 지도하였는가?

 

사회적 및 학업 성과에 폭넓은 영향을 미쳤는가?

 

등과 같은 세 가지 기준에 대한 평가를 통하여 결정될 수 있다.

 

긍정적 행동지원은 아동의 행동 및 삶의 질에서 나타나는 변화 외에도 지원을 제공한 교사와 학교 전반에 걸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학교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학교 전체에 대한 행동지원을 제공함으로 문제행동을 지닌 학생은 물론 앞으로 문제를 보일 소지를 가진 학생들의 문제행동을 미리 예방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은 모든 학생의 학업과 행동을 개선시키며 입증된 방법으로 학교환경을 조성한다.

 

학교에는 문제행동을 가진 장애아동 뿐만 아니라 문제행동이 없는 학생이 있기 때문에 모든 학생을 포함하는 예방 모델을 통해 모든 학생의 요구에 관심을 기울인다.

 

가장 중요한 점은 문제행동의 예방을 위해서는 조기에 문제가 될 만한 신호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벌이 배제된 문제행동의 예방, 기능 평가에 근거한 중재, 적응기술의 교수, 사회적 기술훈련, 후속결과 조절, 기능평가에 근거한 중재, 교사와 부모의 협력, 효과적인 실제를 유지하는데 필요한 체계의 강조, 의사결정을 위한 적극적인 자료 수집 등을 포함하여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학교 차원의 긍정적 행동지원 실행 연구 최신 동향: 2012-2017년 국내외 학술지를 중심으로, 이효정, 김은혜, 2018

 

 

지적장애아교육 송준만, 강격숙, 김미선, 김은주, 김정효 외 공저

 

특수교육학, 김남진, 2021

 

김남진 KORSET 특수교육학 1

학습에 대한 부담감을 줄이면서도 변화된 출제 경향에 맞추어 학습이 가능하도록 구성하였다. 이전 교재의 개정판으로, 개념에 대한 설명을 보다 상세하게 수록하였으며 기출문제를 체계적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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