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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이론

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전략 3가지- 협동학습, 또래교수, 보편적학습설계

by 바다에 빠진 귤껍질 2024. 5. 24.

특수교육법에서 '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이다. 또한 "특수학급"이란 특수교육대상자의 통합교육을 실시하기 위하여 일반학교에 설치된 학급을 말한다.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아래의 요소가 매일 지속적으로 일어나는 곳에서 가능하다(Giangreco, 2011).

첫째, 모든 학생은 일반교육에서 수용되기
둘째, 장애는 다양성의 한 형태로 인식하기
셋째, 장애의 유형과 정도에 관계없이 적절한 지원 제공하기
넷째, 장애학생과 비장애학생의 적절한 비율 구성하기
다섯째, 발달과 수행 정도에 관계없이 적절한 지원 제공하기
여섯째, 발달과 수행정도에 관계없이 같은 연령의 또래와 교육받기

 

그러나 그 이전에 통합교육의 성공을 위한 통합학급에서의 교수학습 전략과 통합학급 교사에게 요구되는 역할을 알아보고자 한다.

 

협동학습 실행 방안

 

협동학습이란 학급 구성원들이 모둠을 구성하고, 구성된 모둠원들이 공동의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학습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협동적 상호작용 활동을 통해 학습을 수행해 나가는 학습 형태를 말한다. 따라서 이러한 협동 학습에서는 학습 구성원 간의 긍정적 상호 의존성, 면 대 면 상호 작용, 개별적 책무성, 모둠의 협동 과정, 모둠의 단합과 협력, 과제의 세분화를 통한 동등한 책무성과 역할 분담, 동시다발적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다.

이상우(2009)는 협동학습을 하나의 교수학습 방법으로 제안하기 보다는 협동적 학급 운영이라는 개념으로 접근하여 협동 학습이 단시간의 수업 활동에서 전개되기 보다는 학급운영의 전체적 과정 속에서 이루어져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그는 협동적 학급 운영이 이루어지기 위한 실행 조건으로 아래와 같은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협동적 학급 운영을 위한 실행 조건
실행조건 주요개념
담임 교사의
협동적 마인드
- 협동적 학급 운영을 위해서는 담임 교사의 협동적 학급 운영에 대한 철학이 매우 중요한 요소임.
- 학급에서 교사의 교육적 철학은 학급 경영 뿐만 아니라 학생들 간의 상호 작용 방식에도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요소임.
협동적 학급 운영의
목표 설정
- 학급 운영 목표는 '다 함께 잘 살기'와 같은 공동의 목표를 설정
- 학급 운영의 하위 목표에도 '학급 내 믿음과 배려가 물씬 풍겨나는 수용적 분위기 조성하기', '서로 간의 차이점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분위기 조성하기'등으로 설정하기
학습과 생활을
통합된 관점에서 보기
- 학급 활동의 두 영역인 '학습'과 '생활'을 통합된 관점에서 보기
- 협동하는 마음은 학교생활 전체 속에서 실현될 수 있도록 기회 제공하기
학습 구조의
이해와 적용
- 학습 구조란 학생들 사이에서 학습 내용에 따라 적절한 학습 활동이 일어날 수 있도록 조직을 구성하는 방식을 의미
- 학습 내용에 따라서 암기숙달, 사고력 신장, 정보교환, 의사소통 기술의 네 가지 구조를 통해 주요한 학습 활동을 제안
협동 학습의 원리 습득 - 협동적 학급 운영의 필수적 요소로서 협동 학습의 네 가지 기본 원리의 습득이 필수적 요소임
- 협동 학습의 네 가지 기본 원리는 긍정적인 상호 의존, 개인적인 책임, 동시다발적 상호 적용, 동등한 참여의 습득
적절한 모둠의 구성 - 협동 학습의 기본적 구조로서 모둠의 형성
- 모둠은 4인 1모둠을 기본 형태로 하며, 4인의 구성원은 상위수준 1명, 하위수준 1명, 중위수준 2명으로 구성
- 모둠 구성원의 수준 구분 기준은 학급 성적, 성격, 리더쉽, 그림실력, 발표력, 기타(교우관계, 산만성 등)
학급 또는 모둠원 간의 협동적 마인드 갖기 - 학급 세우기를 통해 학급 구성원 전체가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경험 제공하기
- 모둠 세우기를 통해 모둠 구성원 전체가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 경험 제공하기
-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서로의 장단점을 이해하고, 상호 이해 속에서 '우리는 하나'라는 소속감을 가지도록 하여, 궁극적으로 상호 이해를 바탕으로 긍정적 상호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환경 조성
상호 작용을 위한
사회적 기능 습득하기
- 구성원 간의 상호 작용을 위해 사회적 기능이 습득될 수 있게 충분한 연습의 기회 제공하기
- 학생들에게 사회적 기술이 무엇이며 그것이 왜 중요한 것인지 알게 해야 함.
- 사회적 기술의 기초단계, 기본단계, 발전 단계의 구성내용을 알고, 각각의 단계에서 이루어져야 할 행동 요소를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할 것
교사와 학생의
공감적 소통하기
- 교사의 '적극적 듣기'와 '나의 감정 전달하기'
학급 내 규칙 제정 - 학급 내 규칙 제정은 학생 스스로 참여하여 최소한의 규범으로 제정함.
- 학생들 스스로가 실행하고 결과에 대하여 반성하며 그를 통해 수정과 개선의 과정을 경험하게 함.

 

통합교육의 효율적 실행을 위한 또래교수 학습 실행 방안

 

 

또래교수란 또래 학생으로 하여금 다른 학생의 학습 활동 및 학급 활동 참여를 촉진하게 하기 위하여 다양한 지원과 도움을 제공하는 학습 전략으로 교과 학습이나 사회적 기술의 습득을 위한 일대일 교수 상황에 적용 가능한 학습 전략으로 제시되고 있다.

특히 또래교수는 규범적이고 학습 목적이 명확한 학습 내용의 교수에 적용하여야 하며, 매일 또는 일주일에 몇 번씩 정기적으로 시행되어야 효과적이다. 또래 교수를 위한 또래 교사의 사전 교육 내용을 단계별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단계 주요 활동 내용
1단계
통합 교육 및 또래 교사 역할
- 통합 교육이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 일반 학생에게 가지는 의미 알기
- 성공적인 또래 교사의 책무성과 역할 수행을 위한 방법 안내
-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의 의사소통 방법에 대한 이해
2단계
교육과정 접근 지원 방법
- 교육과정 내용을 수정하는 방법과 교수 전략 익히기
- 활동 참여를 촉진시키는 수준과 방법에 대한 안내
3단계
사회적 통합 및 친구 관계 형성
-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가족 및 친구 관계 알기
- 특수교육 대상 학생과 긍정적 상호작용의 중요성 안내하기
- 친구 관계 촉진하기 위한 방법 익히기
4단계
의사소통 훈련
-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수용 언어와 표현 언어의 활용 정도 파악하기
- 특수교육 대상 학생의 언어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 방법 익히기
- 필요할 경우 보완 대체 의사소통 활용하기
5단계
공학적 지원 내용 알기
- 특수교육 대상 학생이 활용하는 공학기기의 활용 방법 안내
- 학습 활동 및 학교생활에서 필요한 지원 방법 익히기
6단계
학급 활동 참여를 위한 지원 방안
- 교과별 특성에 따른 지원 방법 익히기
- 학습 유형에 따른 지원 방법 익히기

 

모든 학습자의 학습을 위한 보편적 설계

보편적 학습 설계라는 용어는 보편적 설계(Universal Design)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편적 설계란 1985년 휠체어를 사용하는 지체장애 건축가인 Ron Mace이 제안한 것이다.
Ron Mace는 "물리적 환경은 그 공간에 접근하는 다양한 개인들의 폭넓은 요구를 수용할 수 있도록 예방적으로 설계되어야 한다."라는 혁신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였다.

이처럼 다양한 수요자의 요구를 존중하고 그에 맞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하는 노력을 교육활동에서 적용하고자 하는 노력이 늘고 있다.

CAST에서는 학습을 위한 보편적 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UDL)에서 고려해야 할 세 가지 필수적 속성을 제안하였다. 이들이 제안하고 있는 세 가지 필수적 속성은 교육 내용의 제시방법, 학습자의 의사와 학습 결과의 표현 방법, 그리고 학습 활동에의 참여 방법으로 요약될 수 있다.

원리 주요개념
공평한 사용 수업은 다양한 요구를 가진 학생들에게 유용하고 접근 가능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모든 학생에게 수업을 동등한 방법으로 제공하여야 하며, 불가능하다면 공평한 것으로 제공하여야 한다.
활용에 있어 유연성 수업은 폭넓은 개인들의 능력과 요구를 포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따라서 내용제시와 참여활동을 위한 활용방법에서 다양한 학습자가 선택할 수 있는 대안들을 제공하여야 한다.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수업은 학생의 경험, 지식, 언어 기능 또는 현재의 집중력 수준에 관계없이 간단하고 예측 가능한 방법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따라서 자료제시와 교사의 안내는 간단하고 직관적이어야 하며, 불필요한 복잡성을 제거하여야 한다.
지각할 수 있는 정보 수업에서 필요한 정보가 주의의 조건이나 학생의 감각 능력에 관계없이 학생들이 지각할 수 있도록 제공되어야 학습 활동이 효과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
오류에 대한 허용 수업은 개별 학생의 학습 수준과 선수 학습 기능에서의 차이를 예상하여 설계되어야 하며, 학생들의 오류에 대하여 허용적으로 접근하여야 한다.
적은 물리적 노력 수업은 학습에 최대한 주의를 가지게 하기 위하여 불필요한 물리적 노력을 최소화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접근과 활용을 위한
크기와 공간
수업은 학생의 신체 크기, 자세, 이동성, 그리고 의사소통 요구에 관계없이 접근, 조작, 그리고 활용을 위해 적절한 크기와 공간을 고려하여 설게되어야 한다.
학습자 공동체 수업 환경은 학생들 사이 그리고 학생과 교사 사이에 공동체 의식이 형성되어 상호 간의 상호 작용과 의사소통을 촉진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수업 분위기 수업은 즐겁고 통합적으로 설계되어 모든 학생에게 유의미하여야 하며, 모든 학습자에게 높은 기대가 있어야 한다.

 

학습을 위한 보편적 교수 설계의 과정

통합학급 교사들이 학급에 있는 모든 학생들을 위한 수업을 설계하기 위해서는 학급에 있는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일부터 시작해야 한다. 학습자에 대한 정보를 교사가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면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적절한 내용, 방법, 그리고 평가 등을 고려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을 위한 보편적 설계 순환도

 

보편적 학습 설계 순환도는 교사들이 통합학급에서 수업을 설계할 때 고려할 요소들을 단계별로 제시하고 있으며, 각 단계별로 다양한 학습자의 요구를 고려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때문에 교사들이 학습자 중심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통합학급 교사의 역할

통합학급 교사들에게 필요한 것은 통합학급의 모든 학생들은 변화 가능성을 가진 존재라는 믿음과 학습 활동은 교사와 학생의 공동 참여를 통해 이루어지는 활동이라는 사실로의 사고 전환이다. 통합학급에서 교사가 어떤 사고 방식을 가지고 어떻게 행동하는가 하는 것은 특수교육 대상 학생은 물론 일반 학생들의 학습에도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는 것이다. Hart 등은 통합학급을 경영하기 위해서 통합학급 교사들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행동에 대한 지침을 제시하였다.

교사가 하지 말아야 할 것

  1. 교사의 권위적 행동으로 학급 활동을 관리하기
  2. 학생의 능력을 중심으로 개별 학생을 이해하고 반응하기
  3. 학생에게 주어진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학생을 무능력한 것으로 판단하기
  4. 지식은 교사에 의해 학생에게 전달되는 것이라는 관참에 기초하여 학급 상호 작용 수행하기
  5. 과제와 활동에 있어 개별 학생을 과도하게 차별화하기
  6. 보편적으로 능력별 모둠 형성 방법 활용하기

교사가 해야 할 행동

  1. 학생들 개개인에게 자신의 학습 활동을 선택하고 책임감을 가지게 하기
  2. 학급 규칙을 학생 스스로 만들게 하기
  3. 학생들에게 앞으로 나아가야 할 곳과 나아가는 방법에 대하여 이야기할 기회 제공하기
  4. 모든 학생은 학습이 가능하다는 믿음 가지기
  5. 학생들은 학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학습을 통해 보다 나아질 것이라는 믿음 가지기
  6. 학생은 자신의 학습에 대하여 책임감을 갖고 교사는 학생들에게 지식 구성의 촉진자로서 역할하기
  7. 학생들에게 자신의 학습 수준을 선택하게 하고, 단계별 학습 활동에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허용하기

교실에서 일어나야 할 행동

  1. 협력 학습과 선택 학습
  2. 동기 부여로 학습 활동 참여하기
  3. 학생의 학습을 돕기 위하여 다양한 전략 활용하기
  4. 다른 활동들을 시도하도록 촉진 되는 학습자
  5. 행동으로 학습하기, 짝꿍과 학습하고 대화하기, 동료와 자기 스스로 평가하기
  6. 학생들이 서로에게 질문하고 답을 찾기 위해 상호 작용하기 모습 보기
  7. 자신의 요구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다른 학생들과 토론하기

지적장애아 교육, 송준만, 강경숙, 김미숙, 김은주, 김정효 외 5인 공저, 학지사

 

지적장애 학생 교육

지적장애 학생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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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남진 특수교육학, 김남진, 박문각

 

김남진 KORSET 특수교육학 2

특수교원임용시험에 대비하기 위한 기본서이다. 기본 개념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포함시켰다. 특수교육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개념과 용어들을 비교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자기주도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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