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적 수정 또는 교수적합화(Instructional adaptataion)
통합학급에서 특수교육대상자들이 효과적이고 각자에게 유의미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교수적수정 또는 교수적합화는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환경, 교육평가방식 등을 그들의 특성에 최대한 맞추어 주는 노력이나 접근 일체를 말한다.
교수적 수정(Instruction Adaptation)은 장애학생의 학습에서 수업 참여의 양과 질을 최적합화한 수준으로 성취시키기 위한 방법으로(송명숙, 2008) 장애학생의 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다(박승희, 1999).
특수교사는 학생에게 성공적인 수업을 제공하기 위해 교수내용적 지식과 교수방법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교수내용적 지식에는 무엇을 왜 가르칠 것인가에 관한 지식을 말한다.
교과의 성격과 목표, 교과의 내용, 교수방법, 평가, 수업 환경 조성, 대상 학생에 관한 이해 등에 관한 지식이다.
교수내용적 지식이 특수교사의 전문성을 이해하기 위한 내용적인 면이라면, 교수적 수정은 방법적인 면을 말한다.
교수적 수정은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학생들의 수행의 향상과 수업참여의 범위와 양을 확장시키기 위해 교수환경, 교수집단, 교수내용, 교수방법, 평가방법을 포함하는 교육의 전반적인 환경을 조절하고 수정하는 과정(신현기, 최세민, 유장순, 김희규, 2005)으로 말할 수 있다.
교수적 수정의 하위 영역은 교수내용, 교수방법 및 평가, 교수집단, 교수환경으로 분류할 수 있다.
교수내용은 교육과정의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학습자 수준에 맞게 적절하면서도 체계적으로 설명하거나 실례를 사용하는등 다양한 수준으로 수정 및 보완하는 것을 의미한다.
같은 주제를 다루면서 내용의 수준이나 목표를 달리할 수 있다.
교수방법은 교수내용이 제시되고 전달되는 방식에서의 수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생들의 능력과 필요에 맞게 이루어지는 교수 자료의 수정,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수 활동, 학생들의 습득 속도에 따라 학습 내용을 조절하는 교수 전략 등을 포함한다.
교수과제의 양을 줄이거나 수업 형태를 강의형 대신 게임, 역할놀이, 활동 중심 수업 등으로 변형할 수 도 있다.
또 컴퓨터와 각종 매체 같은 교육공학을 활용할 수도 있고 교수자료도 크기, 디자인, 구조화, 내용의 양 등을 조절할 수도 있다.
평가 방법의 수정은 학업 수행 정도에 따라 그 진보를 측정하고 성적 기준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수정 또는 보완하는 것으로 학생 평가를 위한 다양한 평가 전략 등으로 표현된다.
교수집단은 교육 내용을 가장 적합하게 가르치기 위하여 교사가 사용하는 학생들의 수업집단화 과정에서의 수정 및 보완을 의미한다.
특수교사가 수업 상황에서 실행하는 교수집단은 교사와 학생의 1:1교수. 다른 교과교사와의 협력 교수, 학생에게 적절한 학습 환경 구성 등이 될 것이다.
Peterson과 Hittie(2003)는 효과적인 교수적 수정을 위하여 적어도 다음 세 가지 원칙을 준수하여야 한다고 하였다.
첫째, 대상 학생의 교육 요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대상 학생의 통합교육활동을 제한하지 않으면서 한편으로 통합 정도는 최대화하는 방향으로 수정하여야 한다. 셋째, 대상 학생이 가지고 있는 잠재력을 충분히 발달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교수적 수정을 해야 한다. |
차별화교수법(Differentiated Instruction)과 다수준 포함 교수법(Multilevel Instruction)
차별화교수법
Differentiated Instruction은 국내에 차별화 수업(장수빈, 김경자, 2011), 개별화 수업(황윤한, 2004), 수준별 수업(김선희, 2015; 박은수, 권영은, 2011), 맞춤형 수업(온정덕, 2013; 임유나 외, 2013; 조영남, 2016) 등으로 다양하게 번역되어 왔다.
여기에서는 차별화교수법이라고 이름짓고자 한다.
차별화교수법은 학습자의 준비도, 흥미, 학습 경력 등을 고려하여 교육내용, 교육과정, 교육 산출물 등을 대상으로, 과제의 다양화, 학습 집단 구성의 유연화, 지속적인 평가와 조정을 통해 학습자의 다양한 요구에 교사가 반응하는 것 일체를 의미한다.
교사가 학습자 요구와 특성을 고려하여 맞추어야 할 대상으로서의 내용(content)이란, 학습자가 배워야 할 개념, 원리, 기술, 교수 학습 자료 등을 말한다.
내용을 차별화하는 것은 학생들이 배울 자료를 다양화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조사할 주제나 읽고자 하는 책을 자신의 흥미나 수준에 맞게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기본 전제는 모든 학습자가 동일한 핵심 내용에 접근하도록 하되 능력의 차이를 감안하여 복잡한 정도나 난이도를 다르게 하는 것이다.
중요한 것은 내용 자체를 다르고 쉬운 것으로 하는 것은 차별화 교수가 아니며 내용은 같되 난이도나 복잡성만 다르게 해야 한다.
과정(process)이란, 학습자가 개념이나 아이디어, 기술 등을 학습하는 과정에서 수행하는 활동 일체를 의미한다.
과정의 차별화는 학습자의 능력과 흥미 등에 따라 학습활동의 난이도와 종류 등을 다양화한다는 것으로 예를 들어, 조사를할 때 인터넷, 도서관, 인터부 등을 선택적으로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결과(prodect)란, 학습자가 자신이 학습한 것을 표현하고 확장하는 일체의 수단과 방법을 말한다.
결과의 차별화는 학습자가 선호하는 방식에 따라 자신이 학습한 것을 다양하게 표현하도록 허용해준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조사결과를 보고서, 동영상, 팟캐스트, 기타 방식 등으로 발표하게 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다수준 포함 교수법
다수준 포함 교수법(Multilevel Instruction) 개념 역시 교수적 수정 개념과 크게 다르지 않다.
핵심은 학습자 특성에 따라 교육 내용, 교육 방법, 평가 방법, 성취 기준 등을 조절하는 것이다.
다수준 포함 교수법은 모든 학생이 수준에 상관없이 동일한 공간과 수업시간에 각자에게 유의미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수업을 운영하는 한 가지 방법이다.
Collicott(1991)이 주장하는 다수준 포함 교수법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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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준 포함 교수법을 적용하려면 먼저, 각 수준의 학생들이 학습하여야 할 핵심개념을 확인하여야 한다.
일반 교육과정 상에 진술되어 있는 핵심 개념이나 성취 기준은 추상적이고 난이도가 높이 때문에 이것이 특수교육대상자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를 먼저 명료화해야 한다.
명료화하는 한 가지 방법은 해당 수업을 끝내고 나서 학습자가 반드시 보여야 할 또는 도달해 있어야 하는 상태를 지식, 기술, 행동, 태도 등의 차원에서 아주 구체적으로 진술하는 것이다.
일단 목표나 성취 기준을 명료화 한 다음에는 수업 내용을 학습자의 학습 양식, 학습자의 수준, 학습자의 참여 정도를 고려하여 제시한다.
고려할 학습자의 입, 출력 양식은 시각, 청각, 운동, 촉각 중에서 특히 선호하는 것이 있는지의 여부이다.
학습자의 수준은 대개 Bloom의 교육목표 분류체계(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를 참조한다. 학습자의 연습 수행 방법도 적합화한다.
예를 들어 지필 형태로만 제시하지 않고 구두, 그림, 행위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과제를 제시할 수 있다.
또 학습한 정도나 수행을 보일 다양한 방법을 허용한다.
각자의 수준에 상응하는 수행 및 발표 방식을 허용한다. 학습한 정도를 평가할 때에는 자신이 학습한 것을 지필검사 뿐만 아니라 그림이나 몸동작 등을 사용하여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보편적 학습 설계(Universal Design For Learning)
보편적 학습 설계는 보편적 설계의 철학에 해당하는 무장벽설계, 통합설계, 모든 이를 위한 설계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것이다.
UDL이란 특별한 교육적 요구를 지닌 대상들의 일반교육과정에 대한 동등한 접근 및 하습권 보장, 촉진을 위해 제공되는 과학적 연구에 기반을 둔 교육공학적 접근법을 의미한다(김남진, 2006).
그리고 최근에는 모든 학생이 접근 가능한 교육과정의 범위까지 개념이 확장되고 있다. 협의의 개념은 UDL의 원리를 적용하는 과정을 의미하며 광의의 개념은 보편적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보편적 학습설계가 모든 학생의 학습권을 보장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방법과 매체를 의미하다가 최근에는 보편적인 교육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의미가 확장되었다(김남진, 우정한, 2016).
이상적 인간상: 학습 전문가
보편적 학습 설계의 추구하는 인간은 학습전문가이다.
모든 학생이 학습전문가가 될 수 있다.
학습전문가란 자아 성찰 및 다른 전문가, 동료로부터의 피드백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하고 발전하는 사람으로 (Meyer et al, 2014) 몇 가지 특성을 보여준다.
첫째, 학습자원이 풍부하고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학습자를 의미한다. 둘째, 전략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학습자를 의미한다. 셋째, 목적의식이 분명하고 뚜렷한 학습자를 의미한다(김남진, 우정한, 2016) |
목적과 목표: 모든 이를 위한 교육설계
UDL의 목적은 인간의 존엄성과 정상화를 철학적 기반으로 인간의 다양성과 차이를 수용하며 동등한 교육과정 접근으로 인간의 다양성과 차이를 수용하며, 동등한 교육과정 접근을 하여 전문적 학습자를 양성하는 데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보편적 교수학습설계는 수업, 사정, 교육과정 개발을 위해 CAST에 의해 개발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보편적 설계의 원리를 확장 적용하였다(Pisha & Coyne, 2001).
UDL의 목표란
1) 수단과 목표 분리하기 2) 세 가지 학습 네트워크 고려하기 3) 모든 학습자에게 도전 정신 갖게 하기 4) 학습자들을 활동적으로 참여시키기와 같은 요소들이 내포되어 있어야 한다(Meyer et al, 2014) |
UDL의 목표는 Mace(1985)가 제시한 보편적 설계의 개념에서 찾아볼 수 있다.
무장벽 설계, 통합설계, 모든 이를 위한 설계 등이다.
이를 통하여 우리는 UDL의 목적은 '모든 이를 위한 설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장애/비장애 모두의 학습 성취를 도울 수 있는 설계라는 뜻이다.
장애와 상관없이 자신의 선택과 결정을 통해 사회 일원으로서 자신의 위치를 지키고 자신의 의지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사회를 목표로 하였다(곽승철, 2010).
방법과 내용: 과제의 맥락, 학습자의 사회적, 정의적 차원, 교실 분위기
UDL의 교수 방법은 과제의 맥락, 학습자의 사회적, 정의적 차원, 교실 분위기 등을 토대로 학습자에 따라 변화 가능하고 차별화되어야 한다.
그리고 진보 정도를 지속해서 감시할 수 있어야 한다(Hall et al, 2012; Rose et al, 2010).
따라서 UDL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방법이란 학습자들의 요구에 맞혀 지속해서 조정될 수 있어야 하며, 모든 학생을 협력적 환경에 포함시킬 방법을 의미한다(Meyer et al, 2014).
교수학습방법 원리로서의 보편적 학습 설계는 학습자가 어떤 특징이나 상태에 있더라도 학습하고 또 학습한 것을 산출해 내는 과정에서 어려움이나 장애를 느끼지 않도록 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학습한 것을 표출할 수 있도록 일체의 지원 활동과 설비 및 시설 등을 구안하는 노력을 의미한다.
특정 내용을 한 두 가지의 입력 및 출력 모드로만 접하거나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면 그 모드를 활용할 수 없는 상황에 있는 학습자는 학습 과정에 전혀 참여할 수 없을 것이다.
예를 들어, 텍스트나 언어로 된 교수학습자료만을 사용하고, 또 학습과정에서 글자와 말만 허용된다면 읽기 학습장애, 시각장애, 지적장애 학생등은 학습 과정에 충분히 참여하기 어려울 것이다.
통합 교육환경에서 보편적 학습 설계는 감각 차원에서 입력이나 산출 모드를 다양하게 해주는 것이 핵심이다.
그래서 시각을 충분히 활용할 수 없는 학습자들도 청각이나 기타 감각을 이용하여 교수학습자료와 관련 활동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할 것이다.
UDL의 교육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인지적 네트워크 지원이다. 다양한 사계를 제공하고, 핵심적인 특징을 강조한다. 그리고 다양한 매체와 형태를 제공하며 배경맥락을 지원한다. 둘째, 다양한 전략적 네트워크 지원을 융통성 있으며 고도의 숙련된 수행모델을 제공하고 지원과 함께 연습 기회를 제공한다. 그리고 지속적이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기능을 제공한다. 셋째, 다양한 정서적 네트워크 지원이다. 내용과 도구에 관한 선택권을 제공하고 조절가능한 도전 수준을 제공한다. 그리고 보상에 관한 선택권을 제공하고, 학습맥락에 관한 선택권을 제공한다. 교육내용은 언제나 교육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선정된다. 교육적인 이유에 맞는 내용을 선정하는 것은 교육과정을 계획하는데 중심이 되어야 한다(김기수, 조무남 역, 2003). |
보편적 학습 설계의 7가지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평한 교육과정이다. 교육과정은 모든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잇도록 설계한다. 둘째, 융통성 있는 교육과정이다. 언어, 학습수준, 표현의 복잡성이 조절될 수 있어야 하며, 필요한 경우 학습자의 진도가 목적과 교수 방법이 재설정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검토해야 한다. 셋째, 간단하고 직감적인 교수이다. 학습자가 가장 쉽게 접근 가능한 양식으로 교수하며 언어, 학습수준 제시의 복잡성을 조정한다. 넷째, 다양한 표현수단이다.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가장 효과적으로 도달할 방법으로 가르치기 위해 다양한 표현수단으로 제공한다. 다섯째, 성공지향적 교육과정이다. 교사는 참여에 대한 불필요한 장애를 제거하여 교육과정에 참여하도록 독려한다. (예: 배경지식 제공, 비계 교수 등) 여섯째, 적절한 학습자의 노력수준이다. 교실환경은 다양한 학습자의 반응수단을 수용함으로 교육과정 교수 자료에 대한 저근의 용이성을 제공하고 편안함을 증진하며 동기를 촉진하고 학습자의 참여를 독려한다. 일곱째, 학습을 위한 적절한 환경이다. 교실 환경은 다양한 학습자의 집단화를 허용하며 교실 공간은 학습을 독려한다. |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
교사와 학생의 관계는 수평적 관계에서 학생은 교사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요구하고 교사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를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의 학업 성취를 위해 교사는 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매체, 환경과 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보편적 학습설계는 우리가 학생들에게 선택권을 주어야 함을 의미하며 학생들은 오로지 한가지 방식이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얻을 수 있어야 한다(김남진, 김용욱 역, 2010).
교육자는 보편적 학습 설계로 학생들에게 학업 성취를 도울 수 있는 가능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고 다양한 교수방법을 적용해야 하고 학생들에게 표현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초등학교 통합교육 교수학습자료 국립특수교육원(2016)
특수교사의 교수내용 지식과 교수적 수정 및 실천적 지식과의 관계 분석, 박선향, 박수경(2016)
맞춤형 교수에서의 '맞추는 것'의 본질과 성격, 이대식, 2016
보편적 학습설계, 이학준, 김남진, 김용성,2017,부크크
[POD] 보편적 학습설계
국내에서 2002년부터 현재까지 발표된 보편적 학습설계(UDL)관련 학위논문과 연구논문을 연도별로 수집하여 국문초록을 중심으로 총정리하였다.
www.aladi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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